입학

서울 프랑스학교(LFS)는 한국 외국인 학교법에 따른 “외국인 학교”입니다 : 국적에 관계없이 학생을 받습니다.

부모 중 한 명 또는 두 명 모두 한국 국적을 가진 학부모의 자녀는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한정 정원수에 한해 일 년 내내 입학 신청양식은 열려있습니다.

모든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FAQ 참고하시고 그 외 다른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메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입학처
admission@lfseoul.org +82 (0)2-535-1158

입학절차

1입학 조건과 자녀를 등록 할 학년을 확인합니다.

2입학 신청 시 제출해야 할 서류를 준비합니다.

3Eduka에 접속 : 계정을 만든 다음 입학 신청 양식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모든 필수 서류를  첨부 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Eduka접속에 문제가 있을 경우 informatique@lfseoul.org 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서류가 첨부된 경우에만 입학 신청이 접수됩니다.

4모든 서류가 완료되어 접수되면 2 주 이내에 서류 검토를 하게 됩니다. 접수를 마무리하시지 않은 경우 입학 신청 완료를 위한 메일을 받게 됩니다.

5서류 검토 후 가족 및 자녀와의 인터뷰 및/ 또는 프랑스어 테스트를 하여야 하는 경우 즉시 메일로 알려드립니다.

6입학허가 메일이 발송되고, 입학금 (DPI) 청구서가 2 주 이내에 메일로 발송됩니다 (청구서는 Eduka의 재무 포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학금이 납부되면 자녀의 최종 입학 승인이 확정됩니다. 

7학비는 7 월 초에 청구되며 자녀가 학교를 시작하기 전에 납부해야 합니다.

8서울 프랑스학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입학조건

부모 중 한 명 또는 두 명 모두 외국 여권을 소지한 부모의 자녀 (한국 국적이 없는 부모의 자녀)

부모 모두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자녀가 해외에서 거주 3 년 (연속 또는 합산 1095 일 )을 한 경우

국내 학교에서 학업지속이 어려운 귀화자의 자녀

서울 프랑스학교는 프랑스어를 못하는 유치원, 초등학생들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 유치원생의 경우 정규반으로 바로 합류하여 프랑스어, 영어, 한국어를 구사하시는 담임 선생님, 보조선생님과 함께 프랑스어를 배웁니다.
  • 초등학생의 경우, 정규반에 합류하되 매일 2 시간에서 2 시간 30 분 정도 불어 집중반 수업을 받게 됩니다. 

학년 비교표

서울 프랑스 학교는 만 3 세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들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출생 연도에 따른 학년 비교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 / 2025 년도

출생 연도프랑스 교육과정미국 교육과정한국 교육과정
2007Terminale (Lycée)Grade 12고등학교 3학년
2008Première (Lycée)Grade 11고등학교 2학년
2009Seconde (Lycée)Grade 10고등학교 1학년
20103ème (Collège)Grade 9중학교 4학년
20114ème (Collège)Grade 8중학교 3학년
20125ème (Collège)Grade 7중학교 2학년
20136ème (Collège)Grade 6중학교 1학년
2014CM2 (Élémentaire)Grade 5초등학교 5학년
2015CM1 (Élémentaire)Grade 4초등학교 4학년
2016CE2 (Élémentaire)Grade 3초등학교 3학년
2017CE1 (Élémentaire)Grade 2초등학교 2학년
2018CP (Élémentaire)Grade 1초등학교 1학년
2019GS (Maternelle)Kindergarten유치원 3
2020MS (Maternelle)Kindergarten유치원 2
2021PS (Maternelle)Kindergarten유치원 1

제출 서류

  • 학생과 학부모의 여권 사본
  • 가족관계 증명서 사본 (프랑스 국적자는 livret de famille)
  • 가족관계 증명서 없는 다른 국적자는 출생증명서 사본
  • 학생과 학부모의 외국인등록증 발급받는 즉시 사본
  • 학생 건강 기록의 예방 접종 사본

  • 보육원을 포함한 현 학년의 재학증명서
  • 최근 3학기 성적표  
  • 현재 프랑스 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3ème (중학교 4학년)과 2nde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진로 및 전공에 관한 학생의 희망사항과 그에 대한 교사 의견이 기재된 진로서 사본 
  • 학생의 해외 거주일 수가 만 3년 (연속 또는 합산 1095 일) 이상임을 증명하는 « 출입국에 관한 사실 증명서 »
  •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생들 자기소개서
  • 학생의 현 영어 수준을 증명할 수 있는 모든 서류
  • 필요한 경우 언어 테스트 및 면접이 입학 후  첫 주에 실시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언어 학습 페이지에서 확인 또는 international-section@lfseoul.org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등록금

더 자세한 정보는 등록금 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답

학교 투어를 할 수 있습니까?

정기적으로 입학설명회를 주최합니다. 전용 방문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입학설명회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 개인 면담을 할 수 있도록 admission@lfseoul.org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언제부터 입학 신청을 할 수 있습니까?

일 년 내내 입학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재등록을 위한 메일이 3 월과 5 월 사이에 학부모에게 발송됩니다.

9 월 신 학기 입학을 위해서는 6 월 말 이전에 입학 신청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학과 재등록은 Eduka 플랫폼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합니다.

여름에 입학 신청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너무 늦지 않을까요?

서을 프랑스학교는 일반적으로 7 월 10 일부터 8 월 20 일까지 여름방학 이므로 학교를 닫습니다.

그러나 입학 신청은 Eduka로 할 수 있으며 여름 내에 처리됩니다.

등록금의 납입 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입학허가를 받게 되면   2 주 이내에 입학금(DPI) 청구서를 메일로 받게 됩니다. 이 청구서는 Eduka의 재무 포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학금이 납부되면 자녀의 최종 입학 승인이 확정됩니다.

이 입학금은  자녀의 최종 입학 승인을 확정 짓기 위해 청구서를 받은 날로부터 15 일 이내에 납부해야 합니다.등록금은 자녀가 학교를 시작하기 전에 전액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3 회 분할 납부도 가능합니다. 신청은 재무팀  finance@lfseoul.org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전용 등록금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아이는 어떤  학년으로 들어가야 합니까?

프랑스 학교 시스템은 만 3세 (PS) 유치원 1학년에서 시작하여 고등학교 졸업시험 바칼로레아 국가고시를 보는 고등학교 3학년까지 있습니다.

자녀의 학년은 학년 비교표 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 2 세 어린이도 입학 가능이 가능 합니까?

서울 프랑스학교는  입학하여야 하는 년도에 만 3세가 되는 유치원 1학년 (PS)의 어린이부터 입학이 가능합니다. 즉 2024학년도 초에 2021 년생은 만 3세가 안되었어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연초에 태어난 학생들 만 2.5세 어린이도 유치원 1학년을 준비하기 위하여 1 월에서 6 월 사이에 조건 입학이 가능하였습니다. 이 학생들의  입학 조건(기저귀를 띤 학생, 아동의 자율성과 발달 과정)과 학급에 정원에 따라 결정됩니다.

입학시험이 있습니까?

아니요, 프랑스 교육청에 인가를 받은 공립 또는 사립학교 또는 재외 프랑스 교육기관 AEFE 소속 학교에서 오는 학생들은 시험이 없습니다.

예, 프랑스권 다른 교육 시스템 또는 프랑스 교육청에서 인가를 받지 않은 사립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학생의 경우, 학년을 결정하는  프랑스어와 수학능력을 평가하고 학년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교육 시스템에서 교육을 받은, 즉 프랑스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의 경우, 프랑스어 능력 레벨 테스트  B1을 받아야 중학교에 입학 가능합니다.

서울 프랑스학교에 들어가려면 프랑스어를 해야 합니까?

유치원에서는 프랑스어와 영어를 하는 교사와 프랑스어와 영어 한국어를 하는 보조 교사분들과 함께 정상 수업을 하면서 프랑스어를 배웁니다

초등학교에서는 불어 집중반과 정규 수업을 병행하면서 프랑스어를 배우다가  학생의  프랑스어 실력이  충분해졌을 때, 필요한 경우 프랑스어 보층 수업을 하면서 정규반으로 전환하여 수업을 받게 됩니다.

중학교에서는 프랑스어 능력 레벨 테스트  B1을  갖추어야 입학이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불어 집중반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프랑스학교에 들어가려면 한국어를 해야 합니까?

수업은 프랑스어로 진행되며 한국어는 입학 전제 조건이 아닙니다.

본 서울 프랑스학교는 모든 교육 과정을 프랑스 교육부에서 인가를 받은 학교입니다.

재외 프랑스 교육을 통해 해외에 거주하는 프랑스 학생은 프랑스 내에 거주하는 학생과 같은 교육을  받고 동일한 국가고시 (중학교 졸업시험, 바칼로레아)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여러 다른 국가에서 거주해야 하는 부모의 자녀들은 유치원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끊김 없는 일관적인 교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프랑스학교에 들어가려면 영어를 해야 합니까?

영어는 유치원에서부터 가르치며 영어로 말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유치원, 초등학생 그리고 중. 고등 학생에게는 강화된 영어 교육이 제공됩니다.

서울 프랑스학교에는 어떤 영어 교육 과정이 있습니까?

서울 프랑스학교에는 두 가지 영어 교육 과정이 있습니다.

  • 프랑스어 정규 교육 과정에 포함된 유치원 1 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PARLE) 적응 및 강화된 영어 과정
  • 유치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2021 년 고등학교 2학년, 2022 년 고등학교 3학년까지 개설 예정)까지 미국 국제섹션 과정, 완벽하게 프랑스어를 구사하고 영어능력을 갖춘 학생들만 선택 가능.

이 두 제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언어 학습 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어 수업이 있습니까?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5학년까지  모든 학생들은 한국 문화와 한국어 입문 수업이 있습니다. 학생들의 레벨에 따라 그룹이 구성됩니다.

그외 서울 프랑스학교에 처음 입학하는 한국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중.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한국어 입문 수업을 제공합니다.

한국어는 또한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바칼로레아 국가고시까지 선택 과목으로 제공됩니다.

한국 학생 또는 외국 국적 학생에 대한 정원수의 규정이 있습니까?

한국 외국인학교법에 따라 한국 국적 학생은 외국인학교 학생 정원은 학년별 30% 를 넘지 않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다른 국적에 대한 정원수 규정은 따로 없습니다. 본 학교의 몇몇 학년은 아직 수용 가능한 자리가 있어 한국 학생들의 입학신청서를 받고 있습니다.

제 입학신청서를 대기 명단에 올릴 수 있습니까?

한국 국적 학생의 정원을 학년별 30%로 제한하는 법적 규정에 의거 기존 학생들의 재등록 후 남은 자릿수에 따라 신입생 입학 신청서는 대기자 명단으로 분리됩니다. 본 서울 프랑스학교 입학기준의 우선순위는 프랑스 국적의 학생, 기존 학생들의 형제자매, 프랑스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교육 시설에서 전학 오는 학생, 학생의 프랑스어 능력 수준, 입학신청서 선착순 등입니다.

한국인 가족의 경우 해외에서 보낸  휴가 기간도  서울 프랑스학교에 입학조건인 해외 거주 만 3년에 포함됩니까?

네, 해외 만 3 년 (1095 일)은 이유를 불문하고 귀 자녀가 해외에서 보낸 모든 날을 포함합니다.

서울 프랑스학교의 학사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서울 프랑스학교의 새 학년은 9 월 초에 시작하여 7 월 초에 마치며 3 학기로 나뉩니다 :  9 월 ~ 12 월, 1 월 ~ 3 월 그리고 4월 ~ 7 월.

여기 학사일정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수업 시간은 어떻게 됩니까?

학교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8 시부터 오후 6 시까지 운영됩니다.

  • 유치원, 초등학생은 오전 8시 30 분부터 오후 3시 15 분까지 수업을 하며  수요일만 오전 8시 30 분부터 11시 30 분까지 수업이 있습니다.
  • 중. 고등학생은 각 학급의 수업시간표와 각 학생의 선택 과목에 따라 일정이 정해집니다. 가장 이른 수업은 오 전 8시에 시작하여 늦어도 오후 6시 10 분에 수업을 마칩니다.
부모가 한국에 살지 않아도 우리 아이가 서울 프랑스학교에 입학할 수 있습니까?

아니요.

서울 프랑스학교에 기숙사가 있습니까?

서울 프랑스학교에는 기숙사가  없으며 부모 없이 혼자서 한국에 살게 될 미성년자 또는 성인인  학생을 위한 차선책 대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